본문 바로가기

그냥기냥/MBA

82. 국내 MBA 자소서 작성 팁

 

 

 

2020년 하반기 국내 MBA 모집의 첫 포문을 여는 학교가 중앙대입니다. 서류제출 마감 기한은 7월 15일이기 때문에 지원하시는 분들은 이미 자소서 작성을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중앙대 자소서 질문을 리뷰해보면서 어떤 부분을 어필하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국내 MBA 질문은 유사하기 때문에 다른 MBA 지원서에도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기존 국내 MBA에 대한 저의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1. MBA에 대한 생각

최근 MBA 학위가 과거만큼 실효성이 없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MBA라고 하는 것은 개인이 커리어 관리를 목적으로 활용하는 하나의 수단인 만큼, 실효성 판단에는 개인 간 편차가 분명히 있

donal-archives.tistory.com

 

53. 국내 MBA 입학 경쟁률

지난달 MBA를 간다면 "임금 인상" 기준으로 국내 MBA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다는 저만의 생각을 정리한 포스팅을 올렸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의 연장선으로서 국내 MBA 입학 경쟁률에 ��

donal-archives.tistory.com

 

59. 국내 MBA 전형 일정

국내 MBA 프로그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전형 일정을 정리했습니다. MBA와 관련한 지난 포스팅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 MBA에 대한 생각 #지난 포스팅: 국내 M

donal-archives.tistory.com

 

81. 국내 MBA 등록금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MBA 프로그램별 등록비(학비, 수업료)에 대해서 정보 공유를 하고자 합니다. 기존 국내 MBA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BA에 대한 생각 31. MBA�

donal-archives.tistory.com

 


 

《 중앙대 MBA 자소서 질문 ≫

 

지원동기와 학업계획, 졸업 후의 커리어 계획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인의 관심영역, 경력 및 경험 또한 함께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 추가적으로 언급하고자 하는 사항을 함께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대 MBA 자소서 질문은 하나이며 MBA 단골 질문인 지원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분량은 A4 용지 2 매, 폰트는 '한컴 바탕', 사이즈는 '10'으로 지정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타 MBA 대비 분량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핵심적이고 함축적으로 본인의 경험과 철학에 기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로 자체적으로 폰트와 사이즈 수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동기와 학업계획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은 1.5페이지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력 기간 동안 어떤 커리어적인 갈증이 있었는지를 표현하고 중앙대 MBA가 그러한 갈증을 어떻게 해결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앙대 MBA는 Part-time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학업과 직장의 Balance를 어떻게 맞추어 나가고 학업 기간 동안 어떤 것을 꼭 얻어가겠다고 표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 부족한 점 또는 개선이 필요한 점에 대한 인식

  • 경력 기간 동안 특정 직무(또는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였으나 경영 시스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계획 수립과 이행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
  • 1가지 실제 사례를 예로 설명

 

② 전문 지식 결여에 대한 아쉬움 그리고 전문 지식 NEEDS를 표현

  • 경영 시스템에 대한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사전에 갖추었다면, 회사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또는 특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을 것이다). 
  • 1~2가지 실제 사례를 예로 설명

 

③ 중앙대 MBA의 필요성을 강조

  • 중앙대 MBA에서 전문지식을 배양하는 것은 현재의 나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미래 커리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다.
  • 중앙대 커리큘럼/교수진 등을 참고하여 작성

 

④ 학업 기간 중 목표 및 달성 방법을 설명

  • 성공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서는 전체와 개별의 균형을 살피는 것,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큰 틀에서 판단을 하는 전략적인 사고가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학업 기간 중 이와 같은 리더로서의 통찰력과 시각을 다양한 기업 사례 연구를 통해서 배워나가겠으며, 다른 경험적 지식을 가진 동문들의 인사이트를 흡수하여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 중앙대 커리큘럼과 수업 방식 등을 참고하고 Part-Time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현실적으로 작성

 

⑤ 마무리 (요약)

  • 폭넓은 경영 식견 그리고 전략적인 사고의 배양을 통해서 미래 리더로 거듭나겠다.

 


 

커리어 계획

 

커리어 계획은 학업계획과는 다릅니다. 계획은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는 학위 취득 후 1~3년 안의 계획, 장기는 목표하고자 하는 커리어 골과 연결시켜서 설명하면 됩니다. 아래 순서대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 단기 목표 작성

  • MBA 학위 취득 이후에는 어떤 분야의 어떤 직무로 전환하여 (또는 기존 분야에서), 배움을 토대로 확장된 업무의 Scope안에서 기업 성장을 리드하는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 단기 목표는 거창하지 않고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목표하는 분야와 직무의 Job Description을 참고하세요.

 

② 장기 목표 작성

  • 나만의 경영 철학과 현장의 경험을 접목하여 괄목할 만한 기업 성장을 만들어내는 경영자로 도약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향후 경영학 박사 학위에도 도전하여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나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갈 것이다.
  • 장기 목표는 개인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상기 예시는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본인이 선택한 분야에서 어떤 커리어 골을 가지고 있는지 접목시켜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MBA 자소서는 과거 본인의 경험에 의거해서 사례와 함께 왜 나에게 MBA가 필요한가? 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제가 위에 정리해 놓은 '틀'에다가 지원자만의 경험과 사례를 덧붙여서 작성을 한다면 지원하시는데 큰 무리 없는 자소서가 될 것입니다.

 

혹시 이 포스팅을 읽으신 분들 중, MBA 자소서 검수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래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통해서 연락 주시면 짧은 컨설팅을 진행해드릴 수 있습니다. 무료이니 편하게 연락주세요. 다만, 많은 분들을 도와드리기에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에 연락 주시면 가능 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바로가기

 

도날 자소서 코칭 🌈

 

open.kakao.com

 

[코칭 후기]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단의 광고 클릭 꾸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