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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38.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발표평가 자료 작성 팁

 

 

예비창업패키지 관련 다른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6.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어떤 기관을 선택할 것인가? (청년)

오늘은 저를 포함해서 다수의 예비창업패키지의 지원자들께서 고민하고 계실 것 같은 난제인 "어떤 기관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마다 경쟁률이 다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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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어떤 기관을 선택할 것인가? (중장년)

오늘은 어떤 기관을 선택할 것인가? 중장년 편입니다. 2019년 2차, 2020년 공고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 기관별 경쟁률을 분석하고 어디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지 예측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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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사업계획서 작성 팁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마감일이 5일 남았습니다. 저도 예비창업패키지의 결과를 기다리게 되는 입장이지만, 그동안 취합한 사업계획서 작성 팁을 간단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작성하신 사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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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발표 팁

지난번 예상 전형 일정에 대한 포스팅을 했는데 오늘이 아무래도 서류 결과가 통보될 확률이 가장 높은 날로 보입니다. 아침부터 몹시 긴장이 되는군요... #지난 포스팅: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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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발표 Q&A 준비

예비창업패키지 관련 다른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6.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 어떤 기관을 선택할 것인가? (청년) 오늘은 저를 포함해서 다수의 예비창업패키지의 지원자들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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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직 예비창업패키지 서류평가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드린 대로 결과 이후에 발표평가 자료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넉넉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서류평가가 통과된다는 가정하에 이번 주부터 미리 발표평가 자료를 준비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발표평가는 5분 발표와 15분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됩니다. 5분 발표는 매우 짧은 시간일 수 있을 텐데, 과연 어떻게 PPT를 구성해야 하며, 각 페이지마다 내용은 어떻게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에 대해서 미국 최대 시드 엑셀러레이터(Seed accelerator)인 와이 콤비네이터(Y Combinator)에서 작성한 내용이 있어, 핵심만 요약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와이 콤비네이터(영어: Y Combinator)는 2005년에 설립된 미국의 시드 액셀러레이터(Seed accelerator)이다. 와이 콤비네이터는 시드머니와 자문, 인맥을 제공한다. 매년 3개월 프로그램을 두 번 운영한다. 보통 7%의 지분을 받고 자문 및 지원을 해준다. 2013년 현재, 와이 콤비네이터는 30개가 넘는 시장에서 500개 이상의 기업에 투자했다. 2012년에는 포브스에 의해 최고의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및 액셀러레이터로 꼽혔다. (출처: 위키백과)

 


 

1. 발표 자료(슬라이드)의 구성

 

  • 타이틀
  • 문제
  • 솔루션
  • 창업아이템의 현재까지의 성과지표
  • 창업아이템의 특별함
  • 비즈니스 모델
  • 미래 성장성
  • 팀 구성
  • 필요 자금

위와 같은 흐름으로 준비한다면, 발표 자료에 대한 심사관들의 기본 기대치는 충족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각 페이지별 발표 내용

 

그렇다면 각 페이지별 소요 시간과 어떤 내용을 포함시켜야 하는지 세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요 시간은 와이 콤비네이터가 제시한 내용은 아니며, 이와 관련해서 제가 개인적으로 스터디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와이 콤비네이터에서 강조하는 것은 명료함간결함입니다.

 

구성 시간 누적 내용
타이틀 (What do you do?) 15초 15초 타이틀 페이지는 한 장이 적당합니다. 창업아이템의 이름을 명시하고,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한 줄로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문제 30초 45초 기존 시장의 비효율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비효율성으로 인해 어떠한 낭비가 초래되고 있는지 설명합니다.
솔루션 30초 75초 창업아이템이 기존 시장의 비효율성을 해결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시장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창업아이템의 현재까지의 성과지표  (What is your progress?) 30초 105초 실적은 솔루션의 가치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료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예비창업패키지 창업아이템들은 실적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창업아이템의 진행 상황에 대해서 설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업아이템의 특별함 (What is your unique insight?) 45초 150초 창업아이템이 왜 성공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설명하시면 됩니다. 시장 규모에 올라타는 것보다는 창업아이템의 가치와 매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What is your business model?) 60초 210초 수익을 어떤 구조로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상세하게 열거하기보다는 모두가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예상되는 매출의 흐름을 포함시키면 좋습니다.
미래 성장성 (How big is the market?) 40초 250초 창업아이템의 시장이 현재 얼마나 큰지, 향후에 얼마나 커질지, 그리고 이러한 시장 흐름에서 창업아이템이 어떤 가치를 발현시킬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팀 구성 (Who's on your team?)

20초 270초 예비창업패키지 단계에서 팀의 구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의 팀이 창업아이템을 사업화시키는데 최적의 구성이라는 것을 설명합니다. 팀이 아니라면, 채용계획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필요 자금 (What do you want?)

30초 300초 예비창업패키지의 지원금이 어떻게 활용될지 그리고 향후 사업 활성을 위하여 자금 조달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3. 발표 자료의 디자인

 

발표 자료의 내용은 이제 채워졌습니다. 그럼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와이 콤비네이터가 강조하는 것은 세 단어입니다: Legible, Simple, Obvious

 

즉,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높은 가독성, 단순함, 뚜렷함을 발표 자료에 내포하라는 뜻입니다.

  • 가독성 좋은 폰트, 큰 사이즈의 폰트, 폰트의 Bold 처리, 배경과 좋은 대비(contrast) 사용
  • 긴 문장보다는 핵심 단어 및 문장으로 표현
  • 누구나 발표 자료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의 뚜렷함을 유지

발표 자료의 디자인이 복잡하다면, 심사관들이 발표 내용에 집중하기 어려울 것이며, 결과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과도한 텍스트, 지나친 설명, 제목이나 캡션이 없는 사진, 애니메이션, 유머 등 심사관들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발표 자료에서 제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방법이 합격을 보증하는 것은 아닐 테지만, 충분히 공감이 되는 내용인 만큼 잘 활용하면 예비창업패키지에 적합한 좋은 발표 자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합격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에 대한 경험은 결국 모두에게 좋은 자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끝까지 준비 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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