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접 후기 모음집

3. 야놀자 신규투자 및 관리담당자 면접 후기

 

 

Criteria Scale
면접 경험 ★★ 좋음
면접 난이도  매우 쉬움
전형 속도 매우 빠름
면접비 유무 없음 -

※ 위 점수는 본인의 당시 면접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개인적인 평가 결과임.


1. 면접 경험

야놀자는 대한민국의 8번째 유니콘 기업이다. 외부인의 시각으로 야놀자는 "모텔" 이미지가 매우 강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해당 지원서를 작성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야놀자의 사업군은 기존 숙박 중개업 외에도 매우 다양했다 (여행, 액티비티, 호텔 프랜차이즈, 건설 등). 야놀자의 18년 매출은 1,885억으로 국내 여행·숙박 앱 시장에서는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야놀자는 공식 채용 홈페이지가 아니라 원티드를 통해서 지원하였는데, 지원 이유는 1) 원티드 지원이 매우 간편했기 때문에, 2) 모바일 플랫폼 회사라는 점, 3) 유니콘 기업이라는 흥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유니콘 기업이지만 연봉은 높지 않다. 잡플래닛 기준 과장~차장의 연봉은 4,500~6200만 원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사실 라인플러스와 비슷한 시기에 지원 및 전형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정말 가고 싶은 회사라기보다는 유니콘 기업의 사람들, 환경, 업무 분위기를 체험하고 싶었던 마음이 더 컸다.

삼성동 사옥 라운지로 도착했을 때 예상과는 달리 어수선하고 정리되지 않는 회사의 모습이 보였다. 면적은 큰 반면 활용 공간은 적어서 그런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었다. 면접은 제시간에 2:1로 진행되었고 약 50분 정도로 진행되었다. 재무 총괄 한 분하고만 면접을 진행하였고 옆에 계신 다른 한분은 별 다른 말없이 타이핑만 치고 계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면접은 특이했다. 일단 면접관 분이 해당 포지션에 대한 설명을 쭈욱 해주셨다. 나로서도 신규 투자 및 관리 담당자라는 타이틀과 JD가 매칭이 잘 되지 않았는데, 면접관도 그 점을 인지하고 있었나 보다. 그리고 추가로 면접관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와 수명 업무에 대해서 장황하게 설명을 해주셨고 결국에는 본인의 업무가 과중하여 해당 포지션의 업무를 해줄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씀을 하셨다. 전체적인 면접의 질문은 "내가 과거에 어떤 업무를 해왔는지"보다는 "내가 해당 포지션에 정말 관심이 있는지"로 맞춰졌다. 따라서 기억에 남는 면접 질문은 없었으며 해당 포지션에 정말 관심이 있으면 면접 결과에 참고하겠다고 했던 점과 야놀자가 공격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어서 시스템이 부재하고 본인 업무 외에 다양한 업무를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하신 것이 기억에 남았다.

면접의 질의응답은 면접관 6: 지원자 4 비중으로 진행되었다. 실무적인 면접이라기보다 인성면접 및 회사 상황에 대해서 면접자를 이해시키는 면접이었다.

 

2. 면접 난이도

위에 언급한 대로 면접이라기보다 설명회를 듣는 느낌이 매우 강했기 때문에 면접 질문의 난이도는 매우 낮았다고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면접에 준비해 가야 할 이직 사유, 지원동기 등만 답변한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면접에서 탈락했다. 야놀자가 정말 가고 싶었던 회사를 아니었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았지만 사실 굉장히 의아한 결과였다. 면접 중 면접관이 면접자에게 어필했던 수많은 얘기는 무엇이었단 말인가? 또 면접관과 면접자인 나의 합도 나쁘지 않았었다고 생각된다. 면접관이 현재 어느 부분에 대해서 업무 고충을 겪고 있는지 그리고 내가 해당 포지션을 담당하게 될 경우 어떻게 경감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표면적인 컨센서스(consensus)를 이뤘기 때문이다. 조심스럽게 탈락한 이유를 분석해보자면, 해당 포지션이 정말로 회사 내부적으로 필요한 포지션이었는지에 대해서 다시 논의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회사 입장에서는 솔직히 별도의 사람을 뽑지 않고 면접관이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다 챙기면 되었을 테니 말이다.

 

3. 전형 속도

전형 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다. 서류 제출부터 면접 결과 통보까지 주말 포함 총 14일이 소요되었다. 서류결과는 통과 시 다음 날 결과가 통보된다는 점 그리고 면접 후 불합격 통보까지 약 6일이 소요되었다는 점을 참조하시면 되겠다.

 

4. 면접비 유무

지급되는 면접비는 없으며 면접자에게 제공되는 패키지 또한 없다.

 


 

야놀자는 유니콘 기업이지만 아직까지 내부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잡혀있지는 않은 것으로 느껴졌다. 공격적인 경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입사 시 많은 Contribution을 한다면 개인 성장은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연봉은 낮으며 담당 업무 외에 다른 업무까지 추가로 담당하게 될 가능성은 분명히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나의 면접 후기가 야놀자 면접 합격 그리고 입사를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단의 광고 클릭 꾸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