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접 후기 모음집

4. 우아한형제들 전략 및 사업기획 면접 후기

 

 

Criteria Scale
면접 경험 ★★ 매우 좋음
면접 난이도  매우 어려움
전형 속도 보통
면접비 유무 없음 배민문방구 굿즈

※ 위 점수는 본인의 당시 면접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개인적인 평가 결과임.


1. 면접 경험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O2O 배달 시장의 50% 이상을 장악한 유니콘 기업이다. 김봉진 대표님의 유명한 창업 스토리, B급 감성을 자극하는 브랜드 마케팅, 4.5일 근무제를 적용하고 있는 파격 근무 조건까지 이미 국내에서는 너무나도 유명해진 기업이며 구직자가 입사하고 싶은 벤처기업 Top 5(2018)도 거머쥔 기업이다. 지난해 말 딜러버리히어로로 경영권이 넘어가긴 했지만 그동안 구축해 놓은 배달 인프라로 인해서 당자의 고객 이탈 수는 적은 것 같다. 매각 금액이 약 5조로 이는 코스피 시가총액 기준으로 Top 45에 해당되는 Valuation이다.

다른 구직자와 마찬가지로 나 역시 우아한형제들에 매우 입사를 하고 싶었다. 사실 우아한형제들로 입사 지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그때마다 높은 벽을 실감했는데, 금번에는 운 좋게 좋은 포지션으로 서류가 통과되었다. 우아한형제들은 공식 채용 홈페이지가 아니라 원티드를 통해서 지원하였고 서류 통과 이후로는 우아한형제들 입사지원서에 맞게 다시 재작성하였다. 잡플래닛 기준 과장~차장의 연봉은 5,000~7,000만 원 수준으로 업계 중·상위권이다. 사실 우아한형제들은 연봉보다는 성장 가능성 그리고 근무조건 및 인프라 등을 더 고려하였기 때문에 연봉을 삭감하더라도 합격한다면 반드시 입사하고 싶었다.

몽촌토성에 위치한 사옥으로 도착하였을 때 면접자를 위한 배려가 곳곳에서 느껴졌다. 면접 대기는 2층 안내층에서 1차로 하였고, 면접 안내 이후로는 2차로 17층(?)으로 올라가서 올림픽공원의 뷰를 감상하면서 잠시 대기하였다. 면접은 3:1로 진행되었고 약 50분 정도로 진행되었다. 모두 전략기획팀 소속이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면접은 꼬리를 무는 질문들은 없지만 상당히 디테일하고 광범위하게 진행된다. 내가 과거에 어떤 성과를 이루었는지, 어떠한 사람인지, 우아한형제들의 사업 및 매출 구조는 알고 있는지, 우아한형제들이 현재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지, 우아한형제들과 Fit이 맞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 별도로 공부하고 있는 분야가 있는지 등 다양했다. 면접 준비를 많이 했었기에 대부분의 질문은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었지만,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는 다소 당혹스러웠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는 사실 알기 힘든 부분이기 때문에 과거 삼성전자에서 특진은 한 레퍼런스가 있다고 답변하였지만,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은 아녔을 것이다.

우아한형제들의 면접은 광범위하게 진행이 되기 때문에 순발력이 강하게 요구되는 면접이다.

 

2. 면접 난이도

위에 언급한 대로 우아한형제들에 대해서는 스터디를 많이 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해서 준비한 대로 막힘없이 대답을 했고, 면접관님들도 상당히 젠틀하셨기 때문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나의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었다. 면접 중 나의 이야기에 대해서 면접관님들도 많은 공감을 해주셨다. 따라서 면접을 마치고 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했기 때문에 속 시원했고 한편으로 면접 결과가 매우 기대되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면접에서 탈락했다. 우아한형제들은 가고 싶었던 회사 중 하나였고 내가 생각한 면접 결과와 달랐기 때문에 더욱 결과가 실망스러웠다. 면접 분위기도 나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왜 탈락한 것일까? 솔직히 아직까지 잘 모르겠다. 다만, 지금까지 꾸준히 전략 및 사업기획 직무에 대해서 채용 공고가 올라오는 것을 보면, 해당 포지션에 대한 합격자의 벽은 상당히 높은 것 같다. 우아한형제들이 해당 포지션에 대해서 상당히 높은 자질을 요구하고 있거나 우아한형제들의 업무 문화와 Fit이 맞는 사람을 Best Looking 하고 있는 것 같다.

3. 전형 속도

전형 속도는 보통이다. 원티드로 지원한 것에 대한 확인이 좀 늦어졌는지 서류 제출부터 면접 결과 통보까지 주말 포함 총 25일이 소요되었다. 면접 후 일주일 안에 통보가 없다면 불합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참조하시면 되겠다.

 

4. 면접비 유무

지급되는 면접비는 없으나 배민문방구 굿즈(펜, 노트, 엽서, 때밀이, 마스킹 테이프)가 실속 있게 제공된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 민족으로 인해 캐시플로우가 넉넉해진 유니콘 기업으로 이제는 매출 다각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더 중요해진 시점이 되었다. 현재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성과를 반드시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입사를 하게 된다면 업무가 상당히 많을 것이지만 이로 인해 개인 성장은 반드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꼭 입사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나의 면접 후기가 우아한형제들 면접 합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다른 면접 후기 보기 ◀

#포스팅: 라인플러스 재무경영관리

#포스팅: 야놀자 신규투자 및 관리담당자

#포스팅: JTBC 경영기획

#포스팅: 엔씨소프트 경영기획 및 경영관리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단의 광고 클릭 꾸욱 부탁드립니다.